한글 캘리그래피를 폰트로 변환하고자 글자수 대하여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우선 나만의 캘리그래피의 특성을 잘 잡아야겠지만, 폰트를 만들기 위해서 사전에 알아보았다
한글 글자수
한글의 글자수는 만개 이상의 글자를 만들 수 있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글자수는 2천여 개 정도이다. 이 정도의 글자만ㄴ폰트로 만든다면 캘리그래피 폰트도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중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글자는 더 적어지기 때문에 빠른 실행이 가능한 범위에서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우선 캘리그래피 폰트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아보고, 해당 폰트들이 캘리그라피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해 보기 위해 찾아보았다
필기체와 캘리그래피는 성격이 다르지만 우선 비슷한 느낌을 주는 사이트들이 몇 개 있었다.
한글 캘리그래피 폰트 변환에 대하여
한글 캘리그라피를 폰트로 만드는 어려움이 있는 몇 가지 요인은 아래와 같다
글 문자의 복잡성
한글로 알려진 한글은 고유한 문자 집합을 가진 음성 문자입니다. 다른 스크립트와 달리 한글은 개별 문자를 음절 블록으로 결합합니다.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한국 전통 서예의 미학과 유동성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글꼴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획과 구성
한국 서예는 획과 구성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각 획에는 특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으며 전체 구성은 조화와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가독성과 기능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미묘한 뉘앙스를 디지털 글꼴로 캡처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타일
한국 서예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장"은 일반적인 서체이고 "현학"은 유려하고 역동적인 필체로 알려진 필기체입니다. 각 스타일은 붓놀림에 대한 깊은 이해와 특정 기술의 숙달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형을 포함하고 각 스타일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글꼴을 디자인하는 것은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의 한계
서예를 글꼴로 디지털화하는 과정에는 손으로 쓴 획의 복잡한 세부 사항과 붓놀림을 캡처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캘리그래피의 유기적이고 자연스러운 특성을 디지털로 옮기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디지털 글꼴은 전통적인 손글씨 캘리그래피에서 볼 수 있는 표현력과 다양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원하는 결과물과 같은 것을 제시해 주는 곳은 캘리폰트로 대부분이 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좀 더 자세히 확인해 봐야겠지만 나의 캘리그래피 폰트를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고 완성을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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